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고마비(天高馬肥)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 가을은 썩 좋은 계절

천고마비 (天高馬肥)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 가을은 썩 좋은 계절.

우리는 가을을 천고마비의 계절이라 했습니다. 가을은 풍성한 추수의 계절이며 천지가 열매를 거두어들이는 추수의 계절이라 곡식이 넘쳐나고 과일이 풍성하여 농부의 손길은 바빠져서 날마다 하늘에서 햇볕을 보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봄에 씨앗을 뿌렸으니 추수의 기쁨을 맛볼 수가 있어 추수 때가 되면 농부의 손길이 두 손 가지고도 모자라 그래서 속담에 부지깽이도 제 할 일을 한다 하며 죽은 송장도 일어난 일손을 거둔다 했습니다. 가을은 추수의 계절이며 가을에 추수하여 겨울을 넘기고 봄을 맞이합니다.

가을은 등화가친의 계절이라 하여 달은 밝고 바람은 선선하여 책을 읽거나 공부하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젊은 시절 책을 멀리하거나 게을리하면 후회는 늦다 했기 때문입니다. 가을에는 부지런히 지혜를 쌓아야 하며 곡식을 창고에 거두어들이고 겨울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겨울에 뗄 나무를 산에서 해다가 겨울 준비를 해야 했으며 추운 겨울을 단단히 준비해야 무난하게 겨울을 견딜 수가 있었습니다. 비록 가을 날씨가 청명하여 맑고 깨끗하여 바람 불어주는 대로 여행이나 했으면 좋겠다는 느낌이지만 가을은 추수의 계절이라 순간을 놓치며 곡식과 열매를 거둘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