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을 만들어가는 세상 이야기

2018년 정확한 김장배추 값

올해 정확한 김장배추 값

 

왜 날씨가 추워져야 김장을 하는가?  낮에는 뜨겁고 밤에는 춥고 심지어 찬 서리까지 내려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많이 나는 가운데 배추가 고소해지며 맛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따뜻한 날보다 추운날씨에서 견디어온 배추가 싱싱하며 오래두어도 변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냉장고 기능이 좋아져 사람들의 입맛에 영양을 과학의 힘을 빌려 숙성을 시키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올해 김장배추는 얼마인가? 4인기준 25만 원 정도의 가격이 들어가며 배추를 킬로로 따져 10킬로에 8천 원 한다고 하지만 배추밭에 나가보면 배추를 심는 시기에 계속되는 장맛비에 배추모종을 늦게 한 배추는 아직 배추 속이 차지 않아 11월 말까지도 시장에 내놓을만한 배추가 되나 걱정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농부들의 농사짓는 솜씨가 남달라 더러는 배추가 좋은 곳도 있습니다. 

 

 

국민은 배추 값이 내려가면 좋을지 모르지만 농부의 마음은 배추 값이 오르던 내리던 상관없이 본전치기에도 이루지 못한다는 사실은 배추농사는 어린배추는 배추벌레가 파먹어 약을 뿌려야 하고 자라서는 건강에 해가 될까봐 약을 치지 않아 배추가 병들고 마르고 뽑아 버려야 하는 현실에 내년부터는 배추를 심지 않으려고 마음을 다짐한다는 사실입니다.

 

 

배추를 장마 전에 심은 배추는 알이 꽉 차 좋고 늦게 심은 배추는 아직알이 차지 않지만 배추를 5백포기 심었는데 제대로 김장배추라 할 수 있는 것은 반절밖에 되지 않으며 포기당 천원으로 따져 250포기면 25만원인데 배추밭을 로타리치기 5만원  퇴비20포 3천 6백 원 정도 7만 2비료 5포 5만원 배추 5만원 벌레 약 살충제 5만원 대충계산 한 것입니다.

 

 

양수기 돌아가는 전기료 밭에 나가는 자동차 기름 값 배추를 심지 않는 것이 편하다는 생각에 배추 값을 돈으로 따져서는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배추가 5백포기 라면 비용이 남는다고 생각되신다면 그동안 산출한 비용을 농부가 읽는다면 계산 잘하라고 미친놈소리 듣게 됩니다. 몇 달을 수고한 수고비가 전혀 계산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